비콥 인증은 단순히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평가하는 것이 아닙니다. 비콥 인증은 제품과 서비스를 넘어 기업이 창출하는 긍정적인 사회적, 환경적 성과를 전반적으로 측정하는 유일한 인증제도입니다. 비콥 인증에서 활용하고 있는 비임팩트평가(B Impact Assessment)는 기업의 운영과 비즈니스 모델이 
지배구조, 기업 구성원, 지역사회, 환경, 그리고 고객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평가합니다. 

비콥 인증은 기업의 투입자원, 공급망에서부터 자선 기부, 직원에 대한 복지에 이르기까지, 비즈니스가 창출하는 사회환경적 성과를 객관적으로 검증하고 기업의 성과가 높은 기준을 충족하고 있음을 증명합니다.


사회환경적으로 긍정적인 영향력은 투명성책무성에 의해 뒷받침됩니다. 비콥 인증은 단지 해당기업이 현재 얼마나 뛰어난 성과를 내고 있는지 증명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며, 비즈니스가 이해관계자 – 지배구조, 기업구성원, 환경, 고객,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기업이 지속적으로 고려하도록 합니다.
비콥 인증 과정은 비랩의 심사팀(Standard Review Team)과 표준자문위원회(Standards Advisory Council)에서 관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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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기업이 인증받을 수 있을까?

· 규모에 관계없이 영리기업이면 가능

· 지역, 산업군에 관계 없이 가능

· 기업의 형태에 관계 없이 가능

· 1년 이상 지속된 기업

인증 절차

STEP 01.

평가기준 통과


비임팩트평가(B Impact Assessment) 80점 이상 획득

비임팩트평가는 신뢰받는 무료 평가 툴로, 지배구조, 기업 구성원, 지역사회, 고객, 환경에 대한 기업의 긍정적인 영향을

측정하고 관리하는 것을 돕습니다.
비임팩트평가는 비즈니스 모델과 기업 운영방식, 즉 기업이 무엇을 하느냐와 어떻게 하느냐를 모두 평가합니다.
비임팩트평가의 질문은 회사의 규모, 산업군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B Impact Assessment 바로가기]

기업공개 질문 및 평판 평가


비임팩트평가 마지막 단계에서 기업의 민감한 사안에 대한 질문(Disclosure Questionnaire)에 답변해야 합니다.
비콥 인증이 기본적으로 기업 운영의 긍정적인 영향을 평가하는 데 기반해 있는 반면, 

범법사안 등 기업 운영의 중요한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서는 기업공개 질문, 평판 조회, 대중 불만 사항 등을 통해 고려됩니다.

기업공개 질문에 대한 답변은 점수에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사안에 따라 비콥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비랩에서 해당 기업의 보고서에 관련 내용을 공개하거나 개선책 등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인증을 취소 또는 철회할 수 있습니다.

비임팩트평가 답변을 완료하고 80점 이상을 획득한 결과를 제출하면, 검증(Verification) 절차에 들어가게 됩니다.
비콥 인증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투명성을 요구받게 되어 모든 비임팩트평가 결과의 요약본을www.bcorporation.net에 공개해야 합니다.

STEP 02.

증빙문서 제출


비임팩트평가에서 답변한 내용을 증명할 경영운영 관련 문서를 증빙자료로 업로드 해야 합니다.
문서는 비랩에서 제공하는 샘플 양식에 기초하여 작성할 수도 있고, 

기존에 구비하고 있는 자료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자료를 영문으로 마련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필요시 번역 및 추가적인 설명을 해야할 수 있습니다.

STEP 03.

이메일 및 전화 리뷰


검증 과정을 통해 인증을 위해 더 개선해야 할 사항을 점검하고, 구체적인 방법을 제안 받습니다.
비임팩트평가 결과를 제출하고 나면, 심사관을 통해 답변을 검토 받게 됩니다.

답변 내용을 증빙할 수 있는 공식 문서를 BIA사이트를 통해 제출해야 하고, 이메일 또는 전화 통화로 내용을 점검합니다.
이때, 심사관의 리뷰를 통해 점수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매년 10%의 비콥 인증 기업을 임의로 선정해 심도 있는 현장 조사를 실시합니다.

STEP 04.

비콥 공식 인증


검증 과정을 마치면, 비콥 선언문에 서명하고 기업의 매출 규모에 따라 연회비를 납부합니다.
이후 비콥으로서 알아야 할 커뮤니케이션 가이드를 안내 받고 

대외적으로 비콥 인증마크 활용이 가능하며 공식 홈페이지에도 등재됩니다. 

비콥선언문

비콥 재인증

비콥 인증을 유지하기 위해, 기업은 매3년마다 재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재인증 때에도 첫 인증과 동일하게, 비임팩트평가(BIA)에서 80점 이상을 받아야 합니다.
재인증 절차를 통해 기업이 변화하고 성장하는 가운데에서도 이해관계자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유지하고 있는지 평가합니다.
재인증은 기업으로 하여금 성장하고 개선할 목표를 설정하고 시간이 지나도 기업의 성과가 유지되는지 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합니다.

인증비용(단위 : 달러)

* 환율은 지불하는 시점에 따라 다르게 적용


연매출액

$0 - $149,000
$150,000 - $1.9MM
$$2 MM - $4,9MM
$5 MM - $9.9MM
$10 MM - $19.9MM
$20 MM - $49.9MM
$50 MM - $74.9MM
$75 MM - $99.9MM
$$100 MM - $249.9MM
$250 MM - $499.9MM
$500 MM - $749.9MM
$750 MM - $999.9MM
$1 B+

인증비/년

$500
$1,000
$1,500
$2,500
$5,000
$10,000
$15,000
$20,000
$25,000
$30,000
$37,500
$45,000
$50,000+ (규모 및 인증 난이도에 따라 상이함)

 

 인증비는 어떻게 사용되나요? 

인증비는 기업의 수익을 기준으로 포용성, 투명성, 공정성 원칙에 따라 책정됩니다.
비랩은 비영리 기관으로 인증비를 통해 운영비 일부를 충당하고 있습니다.

비랩은 인증비를 다음과 같은 영역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1. 검증 및 평가 기준 관리: 평가 기준 개발, 평가 검증하는 인건비를 포함해 대부분 평가 검증 과정에 활용됩니다.
2. 플랫폼 개빌 및 관리: 비랩은 기업의 임팩트를 측정하고 개선할 수 있는 BIA플랫폼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증비를 통해 BIA 플랫폼,

                                           B Hive(비콥 커뮤니티 채널),  B Analytics (평가 분석 플랫폼)의 지속적인 개발, 그리고 행정 부서를 지원합니다.
3. 라이센스 비용: 비콥이라는 브랜드를 상품, 서비스, 마케팅에 사용하는 라이센스 비용으로,  비콥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4. 글로벌 및 지역 운동 형성: 성장하는 글로벌 및 지역별 비콥 운동을 활성화하는 데 사용됩니다.